Q. 도쿄 미식에 대해 상당한 정보를 갖고 있어서 놀랐어요. 교수님과 도쿄의 인연은 언제부터 시작된 건가요?
대학교와 대학원 모두 도쿄에서 나왔어요. 졸업 후 제일기획에 입사했고요. 그때가 삼성의 혁신기라 불리던 때예요. “2등은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다”를 주창하던 시기였죠. 이때 삼성은 ‘글로벌 지역전문가’라는 제도를 만들었어요. 도쿄에 대해 잘 알던 저는 도쿄 지역전문가로 들어갔고요. 한국에 제일기획이 있다면 일본은 덴쓰라는 회사가 제일 커요. 거기 임원이던 분이 제일기획에 입사했는데, 제가 일본어 대화가 가능하니까 그분에게 도쿄 맛집 추천을 많이 받았어요.
일본은 노포를 ‘시니세’라고 해요. 그런 곳을 알게 되는 거죠. 수첩에 일일이 기록해 도쿄에 갈 때마다 찾아갔어요. 셰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때 그들의 프로 의식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요. 스시로는 일본 최초로 미쉐린 3스타를 받은 장인이 “규칙적 생활을 하면 인간은 아플 일이 없다”고 했는데, 그 말이 기억에 남아요. 셰프의 책임감, 장인정신 등을 알면 알수록 그 즐거움이 점점 커졌어요. 지인들과 도쿄 여행을 가면 제가 맛집 안내를 했는데 ‘김기영과 일본 미식 여행을 하니 공부가 되더라’고 소문이 났대요(웃음). 음식점 운영은 곧 브랜딩으로도 이어져요. 한 명의 셰프가 자신의 철학으로 음식점을 이끌어가는 게 그만의 브랜딩 방법이죠.
일본은 노포를 ‘시니세’라고 해요. 그런 곳을 알게 되는 거죠. 수첩에 일일이 기록해 도쿄에 갈 때마다 찾아갔어요. 셰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때 그들의 프로 의식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요. 스시로는 일본 최초로 미쉐린 3스타를 받은 장인이 “규칙적 생활을 하면 인간은 아플 일이 없다”고 했는데, 그 말이 기억에 남아요. 셰프의 책임감, 장인정신 등을 알면 알수록 그 즐거움이 점점 커졌어요. 지인들과 도쿄 여행을 가면 제가 맛집 안내를 했는데 ‘김기영과 일본 미식 여행을 하니 공부가 되더라’고 소문이 났대요(웃음). 음식점 운영은 곧 브랜딩으로도 이어져요. 한 명의 셰프가 자신의 철학으로 음식점을 이끌어가는 게 그만의 브랜딩 방법이죠.
Q. 제일기획 입사부터 시작해 공공과 민간을 넘나들며 다양한 브랜딩 프로젝트를 이끌어오셨어요. 이 가운데 누구나 알 만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를 소개해준다면요?
단연 ‘노브랜드’죠. 이름부터 폰트, 콘셉트, 상품 개발까지 지금도 모든 것에 관여하고 있어요. 노브랜드는 일본 무인양품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도장이 없는 상품’이란 의미의 무인양품이 영어로 하면 노브랜드예요. 그런데 단순히 무인양품을 그대로 가져온 게 아니라 한국형으로 변형한 것이 핵심입니다. 일본 무인양품의 경우, 비식품군에 강해요.
하지만 노브랜드는 이마트가 운영하니까 식품군에 힘을 더 줄 수 있었죠. 노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진열대에 있어요. 물류가 매장에 도착하면 창고로 보내지 않고 바로 진열대에 박스 그대로 진열하는 거죠. 그래서 노브랜드 슈퍼는 창고가 없거나 같은 평수의 경쟁 슈퍼마켓보다 창고가 작아요. 그리고 노브랜드는 한 달에 한 개씩 무엇이든 개선해요. 소비자는 모르지만 항상 지속적으로 크고 작은 개선을 하는 중이죠.
하지만 노브랜드는 이마트가 운영하니까 식품군에 힘을 더 줄 수 있었죠. 노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진열대에 있어요. 물류가 매장에 도착하면 창고로 보내지 않고 바로 진열대에 박스 그대로 진열하는 거죠. 그래서 노브랜드 슈퍼는 창고가 없거나 같은 평수의 경쟁 슈퍼마켓보다 창고가 작아요. 그리고 노브랜드는 한 달에 한 개씩 무엇이든 개선해요. 소비자는 모르지만 항상 지속적으로 크고 작은 개선을 하는 중이죠.
Q. 교수님이 생각하는 브랜딩의 힘은 무엇인가요?
브랜딩은 몰랐던 곳, 처음 보는 것이라도 가고 싶고, 사고 싶게 만드는 것입니다. 굳이 광고를 하지 않아도 ‘이건 뭘까? 사도 될 것 같은데’ 하고 안심을 주면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 잡는 것이 브랜딩의 핵심이죠. 그리고 거기에는 우수한 품질이라는 조건도 같이 따라와야 하고요. 품질이 나쁘면 절대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거든요. 해외여행을 하면서 정말 많은 음식을 먹어봤어요. 근데 저는 그중에서 일본의 중국 요리가 가장 인상적이었어요. 향신료가 센 중국 현지 요리와 달리 일본은 모든 요리를 일본화했거든요. 그게 브랜딩인 거예요. KALPAK과 함께 떠날 도쿄 미식 여행에서는 이렇게 일본화된, 브랜딩이 가미된 맛집을 많이 소개해드릴 예정이고요.